본문 바로가기
주식정보

[실적발표] 비자(VISA) 4Q22 (22년 3분기)

by 불테크 2022. 10. 26.
728x90

비자는 실적이 잘 나왔네요. 신용카드 결제는 결국 비자, 마스터, 아멕스로 귀결되기 때문에 이런 결제 시스템이 흔들리지만 않다면 계속 모아갈만한 주식인 것 같습니다. 배당도 잘 주는 기업들입니다.


이익 회복이 주주환원 증대로

안녕하세요. 삼성증권 김재우입니다. VISA가 컨센서스를 상회한 4QFY22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분기 중 견조한 소비 회복과 Cross Border 매출 급증이 실적 개선을 견인하였습니다. 이에 더해 자사주 매입과 배당 증대 등 적극적인 주주환원 증대도 발표했습니다.


■ 4QFY22 Review - 컨센서스 상회

결제 네트워크사 VISA가 견조한 소비 회복으로 인해 컨센서스를 상회한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액: 77.9억 달러, +18.7% y-y (컨센서스: 75.5억 달러, 3.2% 상회)
  • 조정 EPS: 1.93달러, +19.1% y-y (컨센서스:  1.86달러, 3.8% 상회)
  • 결제대금: 2.93조 달러, +5.2% y-y
  • 국제거래 수수료: 28.7억 달러, +51.6% y-y


■ 여전히 견조한 소비

경기 둔화, 인플레이션 등 매크로 불확실성은 높아지고 있으나, VISA는 소비 증가로 인해 견조한 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특히, 국제 거래 수수료 증가에서 볼 수 있듯, 여행 회복 등에 따른 소비 증가가 실적에 긍정적으로 기여하였습니다.

 

■ 23년 가이던스 - 매출, 성장률은 둔화되어도 성장세는 지속

VISA는 23년 매출 가이던스로 높은 한 자릿수의 성장률을 제시했습니다. 일부 국가를 제외하고는 여행 제한이 이미 해제되며 코로나19에 따른 결제 감소 영향이 대부분 해소된 가운데, 러시아와 환율 영향으로 인해 다소 둔화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물론, 해당 가정에는 경기 침체는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 경기 침체 우려는 높지만...

당일 실적 발표회에서 가장 많은 질문이 집중된 부분은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영향이었습니다. 사측은 가이던스에 경기 침체를 반영하지 않았으나, 만약 현실화된다면, 영향이 불가피함을 언급했습니다.

 

다만, 여전히 여행이 제한된 중국의 Re-opening에 따른 플러스 영향과 구조적인 변화인 현금의 디지털화, 즉 비현금 결제의 증가세를 고려할 때, 실제 부정적 영향은 일부 상쇄될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 실적 개선은 적극적인 주주환원으로

한편, 당일 VISA는 호실적에 힘입어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120억 달러의 추가적인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의 승인과 더불어 주당 배당금을 기존 0.375달러에서 0.45달러로 20.0% 인상하였습니다.

 

VISA는 대손에 대한 리스크가 없고, 구조적 성장에 대한 스토리가 여전히 진행형임을 감안할 때, 경기에 따른 영향은 상대적으로 적을 수 있다는 관점에서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출처: 삼성증권 글로벌주식팀장 장효선 텔레그램 채널
(2022/10/26 공표자료)

728x90

댓글